본문 바로가기

지름신이 도와주셨다

[리뷰] 괴물 이야기 영감은 곽재식 작가의 <한국 괴물 백과>로부터!

한국 괴물 백과 책 감성이 돋는 사진
나름 만족스러운 갬성샷

 

<한국 괴물 백과> (곽재식 지음, 이강훈 그림)를 읽으며 제일 먼저 생각난 것은 '와 한국에 뭔 놈의 괴물이 이렇게나 많아'였다. 총 282종의 한국 괴물들을 다룬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한국 괴물을 담은 백과사전이다. 일반적인 백과사전 같지만 특별한 점은, 이 책에서 다루는 괴물들은 18세기 이전에 한국에서 실제로 옛날에 사람들이 보았거나 혹은 존재한다고 믿었던 괴물들이 기록된 문헌을 작가가 직접 참고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는 것이다.

 

책 일러두기
<한국 괴물 백과> 시작에 앞서 일러두기

 

책에 서문을 보면 곽재식 작가는 수많은 미디어에 나오는 누군가의 상상 속에서 나온 괴물들이 아닌 원전이 분명한 괴물 이야기를 찾고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 자료들을 모으는 것에 빠지다 보니 어느새 올해로 11년째가 되었다고 한다.

즉, 이 책으로 "어릴 때 동화에서 본 이상한 괴물 이야기나 TV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전설에 나온 이야깃거리를 적당히 떠올려 늘어놓은 것" (곽재식, <한국 괴물 백과>, 서문, 2019, 15p)이 아닌, 왜곡되지 않고 실제로 기록되었던 괴물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는 게 이 책에 큰 장점인 거 같다.

나는 약 2주 전에 책을 구해서 보게 되었는데 아직 다 읽지는 못했다. 글을 느리게 읽고, 600장 이상의 어마어마한 페이지 수와 스토리로 다루어진 책이 아닌 백과사전이다 보니, 아무래도 책을 날 잡아서 다 읽기보다는 시간 날 때 조금씩 보는 재미로 읽어서 그렇다.

자, 잡담은 여기서 접어두고 리뷰에 맞게 책 내용이 어떤지 한번 봐보자.

 

한국 괴물 백과 222쪽
<한국 괴물 백과> 222쪽

 

책 내용은 생각보다 심플하다. 당연하게도 책의 모든 내용은 다 보여줄 수 없으니 내 생일 2월 22일에서 숫자를 따와 222페이지를 펼쳐봤다. 순수해 보이는 한 '인어공주'스러운 여성 괴물이 나왔고 이름은 비유설백(肥腴雪白)이다. 느낌있는 괴물 그림과 함께 우측에 <어우야담>에 기록되었던 괴물에 대한 설명과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참조).

 

책 구조 일러스트레이션
<한국 괴물 백과> 책 구조

 

처음에 책을 보면서 왼쪽 상단에 있는 테이블을 이해하는데 나는 조금 애먹었었다. 정말 간단하게 되어있지만 정확하게 뭐가 뭔지 표시가 안 되어있다 보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책을 계속 읽어보고 나서 드디어 어떻게 보는 건지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처럼 같은 경험을 할 수도 있는 독자들을 위해서 위 이미지와 같이 책 구조를 간단하게 만들어봤다 (다음 인쇄 땐 정식으로 '책을 보는 방법'이 추가되면 좋을 거 같다).

책을 읽다 보면 설명과 함께 종종 새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게끔 지은이의 상상이 받쳐진 의견도 나오는데 이 부분이 참 유용한 거 같고 마음에 든다 (위 이미지에서 7번 참조).

 

한국 괴물 백과 490쪽
<한국 괴물 백과> 490쪽. 클릭 해서 크게 보기.

 

다음은 무작위로 페이지를 한번 넘겨봤다. 490페이지에 소개되는 괴물, 취생(臭眚)이다. 순간 나는 이 괴물을 보고나서 문득 스토리가 떠올랐다. 

옛날 옛날에 한마을에서 어떤 남자가 집에서 누워서 쉬고 있었는데, 방귀가 마려워 참지 못하고 결국 뀌게 되었데. 그런데 그 방귀는 일반 방귀와 달리 색이 거뭇하게 보이더니 점점 커지면서 괴물로 변해가지고 심한 악취로 방귀 뀐 남자를 죽이고, 주변 마을 사람들도 공격하기 시작했데. 그러다 멀리 있는 어떤 사람이 냄새가 너무 구려서 소개팅 가는 자신에게 그 악취가 밸까 봐 향수를 몸에다가 뿌려데고 약속 장소에 갔데. 그래서 그 향수가 주변으로 퍼지고 너무 향기로운 나머지, 방귀 괴물은 그 향수 냄새에 저항하지 못하고 점점 약해져서 공중분해가 되었데...

 

 

 

 

 

 

 

 

핵폭탄급 어이상실 움짤

[움짤 출처 : GIPHY]

핵폭탄급으로 창의적인데?

 

 

 

 

 

 

 

 

어찌 되었든 간에 앞서 설명했듯이, 이 책은 스토리로 구성된 책이 아닌 괴물 리스트와 설명이 있는 백과사전이라서 리뷰를 생각보다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었다. 곽재식 작가의 <한국 괴물 백과>는 앞으로 두구 두구 보면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도록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써 참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더불어 심플하면서 멋스러운 이강훈 일러스트레이터의 괴물 그림은 그 존재만으로도 글과 시너지를 일으켜 보는 재미를 더 주는 거 같다.

그럼 게임이나 영화, 그림 혹은 그저 괴물이나 미스터리물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은 꼭 한번 <한국 괴물 백과>를 체크해보길 바라며 이만 여기서 리뷰를 마치겠다.

// 참 <한국 괴물 백과>를 구매하면서 교보문고에서 받은 이벤트 상품인 코리아몬스터 트럼프카드도 기회가 될때 포스팅 하려한다.

 


// 관련 글

프리뷰 보러 가기

 

[프리뷰] <한국 괴물 백과> 곽재식 작가의 11년간 채집한 한국 괴물 자료!

일주일간 한국으로 잠시 휴가 갔다 온 형이 드디어 오늘 다시 캐나다로 돌아왔다. 내가 이토록 기다려온 이유는 이 포스트 제목에서 봐서 알 수 있듯이 책 때문이다. 물론 일용할 식량이 바닥나서이기도 하지만...

zeenojinhothoughts.tistory.com


 

 

 

방귀 괴물이 오늘 꿈에 나와서 해코지를 하질 않기를...

 

 

 


지노진호 생각 블로그 이미지 서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