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 것이 힘이다

초간단 PDF 용량 줄이기, 누구든지 할 수 있다!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용량 제한이 있다거나, 상사나 클라이언트한테 서류를 보냈지만 용량이 크다고 한소리 들을 때, 우리는 생각보다 자주 원본 파일 용량을 줄여할 때가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PDF 파일이 그렇다. 글만 있는 PDF 파일이라면 모를까 사진이 첨부돼있거나 혹은 저장 방식이 잘못되어 쓸데없이(?) 용량이 커지는 PDF 파일을 본 적이 있을 거다.

 

그래서 오늘은 이 PDF 파일 용량을 누구나 쉽게 줄일 수 있는 아주 초간단 방법을 알아보겠다. 심지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필요도 없다. 인터넷만 있으면 되는데 설마 인터넷이 없는 사람은 없겠지...?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모두들 아래 쓰여있는 사이트로 가기만 하면 된다.

 

ilovepdf.com
한글 버전: ilovepdf.com/ko

아이 러브 피디에프 닷컴

 

 

사실 이전엔 smallpdf.com을 한동안 써왔었는데 언제부터인지 돈을 내지 않으면 하루 최대 두 번밖에 사용을 할 수 없게 되어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새로 찾아낸 사이트, 누구든지 매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I Love PDF를 소개한다.

 


 

I Love PDF 홈페이지 메인화면
ilovepdf.com 홈페이지 메인화면

1. I Love PDF (ilovepdf.com/ko)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PDF 압축 기능
'PDF 압축'을 누른다

 

2.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PDF 압축' 혹은 위 이미지에 보이는 이미지로 되어있는 'PDF 압축'버튼을 클릭한다.

 


 

PDF 압축 페이지
PDF 압축 페이지

3. 'PDF 파일 선택'빨간 버튼을 눌러서 압축할 PDF 파일을 첨부하거나 화면 아무 곳에 드래그한다.

 


 

PDF 파일이 첨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압축 레벨을 선택할 수 있다

4. 예시를 위해 샘플 PDF를 직접 만들어 첨부해봤다. 화면 우측에서 '익스트림 압축', '추천 압축', '낮은 압축'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추천 압축'이 제일 좋은 거 같다. 용량은 많이 줄여주면서 품질도 좋게 유지해서 꼭 '익스트림 압축' 까지는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원하는 PDF 파일을 첨부했다면 우측 하단에 'PDF 압축' 빨간 버튼을 눌러 압축을 시작하자.

 

p.s. 무료 회원등록을 한다면 2개의 PDF 파일을 동시에 압축할 수 있다. 그 외 무제한 PDF압축과 용량이 더 큰 파일 (최대 200MB) 압축도 지원한다. 자세한 혜택사항은 여기서 확인하면 된다.

 

직접 만든 예시용 샘플 PDF (현재 파일용량 18.6MB)

 


 

PDF 압축 성공
PDF 파일 용량이 99% 작아졌다고 한다!  

5. 압축이 완료되면 원본 파일 용량에서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알려준다. 내가 만은 샘플 PDF 파일은 17.71MB에서 192.48KB까지 줄어들었다고 한다. 1MB1000KB라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압축률이다. 아주 대단하다! 압축된 파일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지만 혹시 자동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 '압축된 PDF 다운로드' 빨간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하면 된다.

 

PDF 압축 용량 차이비교
샘플 PDF 압축 전과 후

p.s. I Love PDF에서 알려준 파일 사이즈가 약간 오차가 있었지만 어찌 되었든 파일이 확실히 줄어든 건 확인할 수 있다.

 


 

자, 총 5단계를 거쳐 아주 간단하게 PDF 용량을 줄어보았다. 이밖에 I Love PDF에서는 PDF압축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PDF 파일을 JPG로 변환한다던지 여러 개의 PDF 파일을 하나로 합친다든지. 사용방법은 PDF 압축하는 것처럼 쉬우니 기회가 되면 기능 하나하나 사용해보는 걸 추천한다.

 

I Love PDF 자주 묻는 질문 보안사항
I Love PDF 자주 묻는 질문 보안사항
I Love PDF 자주 묻는 질문

 

또한 I Love PDF 사이트에 업로드된 사용자 개인 파일이나 비즈니스용 파일은 철저한 보안을 통해 서버에서 2시간이 지난 후 완전히 제거되고 어떠한 검사, 복사, 분석도 하지 않는다고 하니 걱정 말고 자주 사용하면 좋을 거 같다.

 

혹시나 용량 차이가 많이 나서 화질이 안 좋아지진 않았는지 의문이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확인해보면 디자이너의 눈(매의 눈)이 아닌 이상 별 차이 없어 보일 것이다. 티스토리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 블로그에서는 파일은 10MB 이상은 첨부할 수 없어 원본은 못 올리지만 아래 첨부한 압축된 샘플 PDF를 확인해봐도 좋다.

 

샘플-오리지널_compressed.pdf
0.19MB

 

 

 

PDF 용량 줄이기, 너무 쉬워서 발로 해도 될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