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 것이 힘이다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3대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

축하하는 여성

 

짜자잔! '아는 것이 힘이다' 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봤다. 그동안 개인적인 이야기들만 끄적여봤는데, 이 카테고리 안에서는 앞으로 살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다루려 한다.

자, 그럼 첫 글로 오늘은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아무렇게나 사용할 수 있고, 출처까지 밝히지 않아도 되는 완전 대박 공짜 이미지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보겠다.

 

잠깐 멈추라는 손

 

잠깐, STOP!

 

사이트 소개를 시작하기에 앞서 일단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라도 지켜야 할 라이선스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 보자.

아래는 이번 글에 소개할 펙셀(Pexels)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퍼 온 라이선스 내용이다. 라이선스 내용은 대체적으로 비슷하지만 사이트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을 수 있으니, 따로 확인해보는 것 잊지 말고 꼭. 꼭. 꼭. 숙지할 것!

 

펙셀 무료 이미지 라이선스 허용 범위
펙셀 무료 이미지 라이선스 허용되지 않는 범위

[사진 출처 : 펙셀(Pexels)]

픽사베이에서 다운로드한 높은 산 무료 이미지
Image by David Mark from Pixabay

 

1. 무료 이미지가 가장 많은 곳, 픽사베이 (Pixabay)

 

좋은 점:
+ + 막대한 양의 이미지 라이브러리
+ 사진 외 일러스트, 벡터(vector), 그리고 비디오 파일 무료 다운로드
+ 해상도와 파일 사이즈 선택 가능
+ 색상별 이미지 검색 가
+ 편리한 페이지네이션 브라우징
+ 사이트 한국어 지원
+ 애플 & 안드로이드 모바일앱 동시 지원
!
작가 후원 가능

아쉬운 점:
 
한결같지 않은 이미지 품질
세련되지 않은 사이트 인터페이스 디자인

 

픽사베이는 이 글에서 소개하는 리스트 중에서 내가 제일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다. 나는 이미지를 검색할 때 제일 처음으로 픽사베이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타 사이트와 비교해 픽사베이에서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이미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픽사베이에 따르면, 픽사베이는 온라인상에서 무료 이미지를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자부심을 가지며 설명하는데, 정말로 다른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사용하다 보면 픽사베이가 압도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밖에 픽사베이의 좋은 점은 필요에 따라서 사진 외 다른 파일들을 (일러스트, 벡터(vector), 그리고 비디오) 다운로드할 수 있고,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미리 정해진 4가지의 해상도 (제일 작은 사이즈에서 원본 사이즈까지) 중에 용도에 따라 선택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원한다면 좋은 이미지를 받을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작가에게 후원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이미지가 많은만큼 이미지 품질도 한결같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멋지고 전문적인 이미지도 많지만 그만큼 그저 그런 이미지도 있다. 요즘 시대에 맞게 세련되지 않은 사이트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자주 사용하는 픽사베이의 단점 중 하나다.

 

언스플래쉬에서 다운로드한 분위기가 오묘한 한국 골목 무료 이미지
Photo by Steven Roe on Unsplash

 

2. 최고의 퀄리티라 하면, 언스플래쉬 (Unsplash)

 

좋은 점:
+ + 최고의 이미지 품질
+ 특정 기기 배경화면 모음
!
언스플래쉬 인스턴트 크롬 브라우저 플러그인

아쉬운 점:
불편한 무한스크롤 브라우징
해상도와 파일 사이즈 선택 불가능
색상별 이미지 검색 불가
사이트 한국어 미지원
애플 모바일앱만 지원

 

최고의 무료 이미지 혹은 '인스타갬성'이 충만한 사진을 원한다면 두말할 거 없이 언스플래시를 추천하고 싶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에 언급된 픽사베이와 비교되게 상당히 좋은 퀄리티의 이미지가 한결같이 쫘르륵 나열되어있는데 마음 같아선 다 다운로드하고 싶을 정도다. 그리고 언스플래시에서는 친절하게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에 (아이폰 혹은 갤럭시 등) 알맞게 배경화면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따로 배경화면 전용 카테고리도 제공한다.

추가로, 크롬 브라우저 플러그인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언스플래시 인스턴트'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탭을 열 때마다 아름다운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인터넷을 할 때마다 보는 즐거움을 준다.

 

다만 픽사베이와 달리 사이트에 페이지네이션이 (pagination = 페이지 매기기) 없어서 마음에 둔 사진을 잠시 놔두고, 계속 스크롤을 하다가 다시 전에 마음에 둔 사진을 찾으려 할 때 어디에 있었는지 까먹게 되는 낭패를 겪을 수 있다는 게 흠이다.

 

펙셀에서 다운로드한 알록달록 소품 무료 이미지
Photo by rawpixel.com from Pexels

 

3. 크리에이터들의 놀이터, 펙셀 (Pexels)

 

좋은 점:
품질 좋은 이미지
+ 특정 기기 배경화면 모음
+ 사진 외 비디오 파일 무료 다운로드
+ 직접 원하는 해상도 설정 가능
+ 색상별 이미지 검색 가
+ 사이트 한국어 지원
! 다양한 플러그인과 모바일앱 지원
!
작가 후원
!
작가 챌린지
!
작가 리더보드

아쉬운 점:
불편한 무한스크롤 브라우징

 

픽사베이와 언스플래쉬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다 찾다 못 찾았다면, 나는 펙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곤 한다. 펙셀은 위 두 사이트의 장점이 잘 섞여있는 곳이기도 하고 특별한 점도 있어서 유용한 사이트다. 펙셀만의 특별한 점은 바로 작가 포함 크리에이터들을 배려한 기능들이 많다는 것이다.

작가 후원에 이어 작가들이 직접 펙셀에서 개최하는 챌린지에 도전해서 재미도 느끼면서 상금도 받고, 리더보드에서 다른 작가들과 경쟁하며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을 높여 곧 자신의 포트폴리오 인지도도 높일 수 있다.

 

단, 아쉬운 점이라 하면 언스플래시와 같이 무한 스크롤이 적용된 인터페이스이다 보니 스크를을 계속하며 이미지를 보다가 전에 마음에 두었던 이미지가 어디에 있었는지 까먹게 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픽사베이, 언스플래쉬, 그리고 펙셀 외에도 수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이 (구글에서 "Images free for commercial use"라고 검색) 인터넷에 널려있지만 웬만하면 원하는 이미지는 이 3곳에서 찾을 수 있다.

마치며 상업적 무료 이미지라 해서 각 사이트의 표시된 라이선스에 어긋나는 행위는 하지 말도록 하고 열심히 찍어 좋은 이미지를 올린 작가들에게 무한 감사를 드리자. 필요한 건 아니지만 작가들을 위해 후원과 출처 표시는 보너스!

 

 

오늘도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지노진호 생각 블로그 이미지 서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